티스토리 뷰

IT/엑셀

엑셀 VLOOKUP 함수 예제 2탄

커피 한 잔의 여유 2018. 5. 3. 06:00

엑셀 VLOOKUP 함수 예제 2탄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중 4번째 인수를 TRUE(또는 생략)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VLOOKUP 함수에 대한 기초 강좌는 이전 글인 VLOOKUP 함수 예제를 참조하신 후 읽어주시기 바라며, 상대참조, 절대참조, 혼합참조 등 참조범위 변경방법에 대한 기초사항은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LOOKUP 함수 사용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위 그림과 같이 성적표를 예로 들겠습니다.

성적은 수 : 90점 이상, 우 : 80점 이상, 미 : 70점 이상, 양 : 60점 이상, 가 : 60점 미만이라는 전제로 진행하겠습니다.

 

 

C4셀에서 함수마법사(SHIFT+F3)를 실행합니다.

앞의 글에서 설명했듯이,

1번째 인수는 표의 첫 열에서 찾으려는 값인 B4셀을 선택하고,

 

2번째 인수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출하려는 표의 범위인 E4:F8까지를 범위 지정 후 F4 키를 눌러서 참조방법을 절대참조로 변경하여 $E$4:$F$8로 변경해 줍니다.

 

3번째 인수는 추출할 열 번호이며 성적이 2번째 열에 있으므로 2를 입력해 줍니다.

 

4번째 인수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을 것인지, 아니면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을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이번 예제는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을 것이므로 TRUE를 입력하거나 생략해도 됩니다.

 


 

엑셀의 설명에 의하면 4번째 인수를 지정하는 방법이 2가지로,

1.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

2.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이라는 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점수가 85점인 경우 비슷한 값으로는 80점과 90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2개의 값 중에서 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은 80이 되므로 "우"를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확인을 눌러서 함수마법사를 마치고 채우기핸들 기능을 이용해서 나머지 셀들도 채워주면 위 그림과 같이 됩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85점과 비슷한 값(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은 80점이므로 "우"를 표시하고,

72점과 비슷한 값(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은 70점이므로 "미"를 표시하고,

80점과 비슷한 값(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은 80점이므로 "우"를 표시하고,

56점과 비슷한 값(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은 0점이므로 "가"를 표시하고,

92점과 비슷한 값(해당 값보다 낮은 값 중 가장 높은 값)은 90점이므로 "수"를 표시합니다.

 

 

VLOOKUP 함수를 비롯해서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할 때 이름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위의 예에서 오른쪽 성적테이블을 이름으로 지정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오른쪽의 성적테이블의 범위인 E4셀부터 F8셀까지를 범위 지정합니다.

 

 

범위가 지정된 상태에서 수식입력줄의 왼쪽부분에 있는 이름상자를 클릭 후 "성적테이블"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이름을 지정할 때는 위의 설명처럼 원하는 범위를 지정한 상태에서 이름상자에 이름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이름을 지정할 때 중간에 공백이 있으면 안되므로 "성적 테이블"이라고 지정해서는 안됩니다.

 

 

C4셀을 선택 후 함수마법사(SHIFT+F3키를 누르거나 함수마법사 아이콘을 클릭)를 실해합니다.

2번째 인수의 내용을 범위 지정 후 위의 그림처럼 삭제해 줍니다.

 

 

2번째 인수 항목에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이름 목록을 불러오는 단축키인 F3키를 눌러줍니다.

이름 붙여넣기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이름을 선택(여기에서는 성적테이블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 목록에서 성적테이블을 선택하면 위의 그림처럼 2번째 인수에 성적테이블이라고 표시됩니다.

F3키를 눌러서 이름 목록을 띄워 이름을 선택하는 방법 외에도 직접 이름을 타이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타이핑 할 경우 오타가 있거나 이름을 어떻게 지정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수도 있어서 F3키를 눌러서 이름을 선택해 주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나머지 셀들도 채우기핸들을 이용해서 채워줍니다.

화면 상으로는 달라진게 없어보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름 기능을 사용하는게 불편할 수도 있지만 매번 범위를 지정하는 것보다는 이름으로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판독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엑셀 고급사용자일수록 이름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오른쪽의 성적테이블이 이동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성적테이블 범위를 이동시키더라도 왼쪽의 결과는 이상없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엑셀 VLOOKUP 함수 예제 2번째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으로 대학에서 사용하는 성적시스템으로 변경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작성된 문서에서 성적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VLOOKUP 함수 사용방법은 위의 예제와 동일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오른쪽에 성적의 범위를 표시해 두었습니다.

 

 

C4셀에서 함수마법사를 실행 후 위 화면처럼 작성해 줍니다.

방법은 위쪽의 예와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점수와 성적을 비교해 보시면 해당 점수대에 맞게 성적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VLOOKUP 함수 사용 예제 2탄으로 4번째 인수를 TRUE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엑셀 VLOOKUP 함수 응용예제로 공사내역서 샘플과 설계변경을 진행할 경우의 공사내역서,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투입비 내역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